앱마케팅

앱 마케팅에 필수! 앱스토어 최적화(ASO) 알아보기

ASO 정의 및 목적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 ASO)는 앱 스토어 마케팅과 모바일 앱 SEO 개념이 합쳐진 것입니다. iOS App Store와 Google Play Store 내에서의 검색 최적화를 유도하기 위한 일종의 ‘Store SEO’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고, 스크린샷, 비디오 등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적절한 키워드 사용하여 타겟 고객들이 스토어에서 본인의 앱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마케팅 […]

앱마케팅

마케터의 인생을 편하게 해줄 앱 키워드 성과 자동분석

키워드 성과 자동분석은 ‘원래 당연히 되는 기능 아님?’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상황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유저가 키워드 광고를 클릭하고 데스크탑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이 케이스는 ‘당연히’ 자동 분석이 됩니다. 그러나 키워드 광고를 클릭했는데 앱스토어 또는 앱 실행으로 연결된다면? 분석이 되게 만들 수는 있지만 ‘자동분석’은 불가능입니다. ‘그 정도는 수작업으로 분석해도 괜찮겠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

앱마케팅

키워드 광고는 앱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

머리속에서 떠오른 물음에 스스로 완전한 답을 내릴 수 없을 때 우리는 그것을 검색합니다. 이제부터 구글, 네이버, 유튜브와 같은 모든 종류의 검색을 사용할 수 없다고 가정해 봅시다. 어디로 휴가를 떠나는 것이 좋을지, 게임에서 막히는 스테이지를 공략할 방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유식에 들어간 성분이 정말 안전한 것인지 등을 어떻게 알아내야 할까요? 검색이 없던 시절에는 당장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

앱마케팅

앱 삭제(Uninstall)와 재설치(Reinstall) 측정

리텐션(Retention)은 안녕하신가요? 리텐션 리포트를 본 적이 있는 분이라면 생각보다 낮은 수치 때문에 당황한 경험이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통계 자료를 보면 안드로이드 앱의 30일 평균 리텐션은 10% 수준입니다. 다시 말해 오늘 100명의 유저가 앱을 설치했다고 가정하면 한달 후에는 10명만 남아있다는 의미입니다. 평균적으로 리텐션이 낮은 편이네요. (안드로이드 앱의 평균 리텐션 커브. 평균을 상회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면 자부심을 가질 […]

앱마케팅

구매 후 경험(Post-Purchase Experience)을 끌어올리는 세 가지 방법

구매 후 경험도 중요하다 효과적인 마케팅이나 매끄러운 온보딩을 구현하는 일은 마케터와 기획자의 업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서비스 경험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업무입니다. 이런 일에 집중하다 보면 구매 후 경험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결제를 마친 이후 겪게 되는 서비스 경험을 통칭해서 구매 후 경험이라고 부릅니다. 이 시기의 서비스 경험은 재구매에 영향을 […]

앱마케팅

네거티브 타겟팅을 위한
데이터 포스트백

네거티브 타겟팅(Negative Targeting)이란?  ‘타겟팅’이란 단어에 ‘네거티브’가 더해지니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거티브 타겟팅(Negative Targeting)은 이미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설명을 들으시면 충분히 익숙하게 느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네거티브 타겟팅이란 제외(Exclude)를 통해 더 나은 타겟을 확보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학원을 페이스북에 광고를 한다면, 타겟에서 중국인을 제외하는 것이 네거티브 타겟팅이 됩니다. 네거티브 타겟팅의 수준이 정교할수록 […]

앱마케팅

PC/모바일 웹에서 앱 설치 유도
및 성과 측정하기

PC 웹과 모바일웹은 앱 유저를 늘리는데 매우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웹 서치엔진(구글, 네이버)를 이용합니다. 서치엔진을 통해 접속한 많은 사용자들을 앱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앱 사용자수를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웹 트래픽을 앱으로 전환하기 그렇다면 어떻게 사용자들을 웹에서 앱으로 전환시킬 수 있을까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웹에 방문했을때, […]

앱마케팅

앱 데이터 분석 시
사용자 세그먼트의 필요성

사용자 세그먼트(User Segmentation)란?  모바일 분석 툴을 사용하면 앱 사용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데이터는 오히려 의사결정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어 비즈니스에 의미가 있는 데이터를 선별해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세그먼트’란 데이터의 필터 기능으로, 1차 데이터를 하위 기준으로 분류해서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앱 사용자 전체의 데이터를 성별, 연령, 국가, 플랫폼 […]

앱마케팅

Android 와 iOS에서
모바일 앱 삭제수 분석하기

앱 삭제수 분석이 중요한 이유 모든 비즈니스에서 사용자 획득만큼 중요한 있다면, 기존의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상품을 찾고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모바일 앱 서비스의 경우 사용자가 손가락을 한번 움직이는 것만으로 스마트폰에서 앱을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유지에 더욱 신경 써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다수의 조사에서, 앱 설치 후 30일 내 90%가 넘는 사용자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