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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DC 21 키노트 : iOS 15, 앱 마케터가 알아야 할 이슈는?

source : Apple WWDC21

Apple이 현지 시간 7일에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 21(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WWDC 21)’을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WWDC에서는 iOS 15 업데이트에 관련된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메시지, 이모지, 지도, safari 등 Apple의 여러 디바이스에 다양한 변화를 발표하였습니다.

source : Apple WWDC21

이 중 모바일 앱 마케터가 주목할 만한 이슈 3가지 – Focus & Notification, App Store, Privacy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iOS 15 환경에서 우리 앱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주목해야 할지 빠르게 훑어봅시다 🙂


Notification & Focus

Notification

source : Apple WWDC21

우리의 Apple 디바이스는 정말 다양한 일을 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울리는 알림 메시지만 해도 수십 개가 넘습니다.

이 중에는 앱 참여 유도와 리타겟팅 등 여러 마케팅 수단으로 notification 기능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iOS 15 체제에서는 notification 기능을 이용할 때 몇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source : Apple WWDC21
  • Notification 디자인이 변했습니다 : 앱 로고가 더 크게 보입니다.
  • Notification 요약 : 유저가 원하는 시간대에 notification을 하나로 요약한 ‘Notification Summary’를 전송합니다.
    이 요약 알림은 개인적으로 설정 변경이 가능하며 focus 시간에 보지 못한 알림을 나중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otification 무음 처리 : summary 기능이 들어가면서 일시적으로 알림을 받지 않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앱 마케팅에서 중요한 변수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유저들이 notification을 허용하였음에도 앱 푸시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보지 못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캠페인 집행에 여러 가지 변수들이 생길 전망입니다.
  • 무조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Notification : 긴급 재난 알림이나 리마인더 같은 경우에는 무음 처리나 focus 설정 시간에도 즉시 알림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source : Apple WWDC21

Focus

기존 Apple의 Notification 기능은 새로운 기능인 Focus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Focus는 특정 시간대에 디바이스의 환경을 일시적으로 setup 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Apple에서는 기본적으로 운전 중, 운동 중, 게임 중, 독서 중과 같은 시간대를 제공하고 있고 자신이 직접 Focusing time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ocus 기능의 가장 큰 특징은 해당 Focus 시간대에 허용한 앱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집중 근무 시간’이라는 Focus를 설정한다면 근무 중에 필요한 앱만 허용하고 게임, 쇼핑과 같은 나머지 앱들을 차단해 보다 유연하게 디바이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Focus 기능이 활성화되면 앱 마케팅 활동에 여러 가지 변수로 작용합니다. 평소에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하는 앱 (ex. 습관 기록, 건강 가이드, 인터넷 강의 등…)의 경우, 다른 앱 이용이 차단되기 때문에 예전보다 앱 유저 활성화 정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주기적으로 사용을 줄이고자 하거나 notification 알림이 주기적으로 필요한 앱 (ex. 쇼핑, 게임, 각종 SNS 채널 등)은 상대적으로 유저 활성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App Store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듯이 앱스토어 최적화는 앱 마케팅의 주요 활동 중 하나입니다.

앱 스토어 업데이트 사항에 맞춰 앱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홍보가 가능합니다. 이번 iOS 15에서 앱 스토어 관련 업데이트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App store Page Visual

source : Apple WWDC21

iOS 15 체제에서는 사용자들에게 App Store 내 페이지 노출이 각각 다르게 가능합니다. 스크린 샷과 로고도 유저 별로 변환이 가능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A/B test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앱 스토어 내에서 런칭 및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 다양한 스크린 샷과 로고 디자인을 가지고 비교 및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In-app events

source : Apple WWDC21

게임 대회나 새로운 영화 홍보, 라이브 방송 진행, 커머스 할인 등 앱 내 여러 이벤트를 앱 스토어 내에서 알릴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In-app event는 앱 스토어 내에 에디터 추천란이나 오늘의 추천 앱 및 게임, 검색 결과, 앱 스토어 위젯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사 앱을 홍보할 수 있는 in-app event를 개최하여 앱 스토어 내에서 노출한다면, 신규 유저 유입 및 기존 유저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Privacy

Apple은 최근 iOS 14를 도입하면서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겠다는 것을 명시한 바 있습니다.

이번 iOS 15에서도 개인정보 추적 차단 기능에 대한 이슈의 연장 선상에서 Privacy를 강조하는 내용이 몇몇 포함되어 있습니다.

App Privacy Report

source : Apple WWDC21

‘Setting > Privacy’ 코너에서 App Privacy Report 부분이 신설되었습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각각의 앱이 유저 개인의 위치, 사진, 카메라, 마이크, 연락처 정보 등 다양한 개인정보를 얼마나 이용하는지(접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최대 일주일간의 access 기록이 남아 있어 개인정보 이슈에 민감한 유저라면 개인정보에 자주 접근하는 앱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삭제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 외에도 mail 앱이나 Safari 접속 시, IP 주소와 유저 위치 정보, 메일 오픈 시간 등 개인정보 노출을 차단하는 기능을 신설하였습니다.

WWDC2에서 Privacy에 대한 중요성이 언급되는 부분이 상당수 있었으며, 최근 ATT에 대해 언급을 하며 Apple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개인정보를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게 돕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구성하려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앱 마케터를 위한 WWDC 21 키노트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번 가을부터 iOS 15 체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맞춰 앱 마케팅 캠페인 타임라인 구성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이외에도 iOS 15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출처란에 원 사이트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147 replies on “WWDC 21 키노트 : iOS 15, 앱 마케터가 알아야 할 이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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