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kthrough 앱분석 트래킹

앱 어트리뷰션 가이드 – 입문

앱 어트리뷰션 툴은 앱 마케팅의 필수 도구로 자리잡았고 갈수록 활용범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툴을 사용하는 현장에서는 ‘어렵다’라는 반응이 여전합니다. 그래서 이번 ‘앱 어트리뷰션 가이드 (A Walkthrough of App Attribution)’에서는 툴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내용을 다뤄보려 합니다. 가이드는 어트리뷰션과 연관된 주요 개념과 기술에 대한 설명을 주로 다루게 됩니다. 이를 통해 어트리뷰션 툴이 […]

트래킹

키워드 광고는 앱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

머리속에서 떠오른 물음에 스스로 완전한 답을 내릴 수 없을 때 우리는 그것을 검색합니다. 이제부터 구글, 네이버, 유튜브와 같은 모든 종류의 검색을 사용할 수 없다고 가정해 봅시다. 어디로 휴가를 떠나는 것이 좋을지, 게임에서 막히는 스테이지를 공략할 방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유식에 들어간 성분이 정말 안전한 것인지 등을 어떻게 알아내야 할까요? 검색이 없던 시절에는 당장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

데이터분석 모바일트렌드 앱분석

옴니채널(Omnichannel) 환경에서 모바일앱의 역할

2011년 ‘쇼핑의 미래’라고 표현 했던 옴니채널은 부분적이고 점진적으로 실현되어 왔습니다. ICSC(The 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es)의 2017년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매장에서 수령하는 BOPUS(Buy Online, Pick Up in Store) 비율이 전체의 37%이며 해가 지날수록 조금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영역의 포식자인 아마존(Amazon)이 오프라인에 진출해 매장을 혁신하고 있으며, 와비파커(Warby Parker)와 보노보스(Bonobos)는 이미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해 고객 경험을 […]

데이터분석 앱분석

앱 삭제(Uninstall)와 재설치(Reinstall) 측정

리텐션(Retention)은 안녕하신가요? 리텐션 리포트를 본 적이 있는 분이라면 생각보다 낮은 수치 때문에 당황한 경험이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통계 자료를 보면 안드로이드 앱의 30일 평균 리텐션은 10% 수준입니다. 다시 말해 오늘 100명의 유저가 앱을 설치했다고 가정하면 한달 후에는 10명만 남아있다는 의미입니다. 평균적으로 리텐션이 낮은 편이네요. (안드로이드 앱의 평균 리텐션 커브. 평균을 상회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면 자부심을 가질 […]

서비스 기획 앱분석

구매 후 경험(Post-Purchase Experience)을 끌어올리는 세 가지 방법

구매 후 경험도 중요하다 효과적인 마케팅이나 매끄러운 온보딩을 구현하는 일은 마케터와 기획자의 업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서비스 경험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업무입니다. 이런 일에 집중하다 보면 구매 후 경험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결제를 마친 이후 겪게 되는 서비스 경험을 통칭해서 구매 후 경험이라고 부릅니다. 이 시기의 서비스 경험은 재구매에 영향을 […]

모바일트렌드 앱마케팅 앱분석 트래킹

구글 단축 URL 서비스 종료, 그리고 사용자의 구매 행동 변화

Google URL Shortener 종료 구글은 지난 3월 30일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구글 단축 URL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 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소식을 접했겠지만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4월 13일부터 새로운 유저는 단축 URL 생성 불가능 기존에 URL을 생성했던 경험이 있는 유저는 2019년 3월 30일까지 서비스 이용 가능 생성된 URL은 기간에 관계 없이 정상적인 동작을 […]

앱마케팅 트래킹

비개발자를 위한 유니버셜 링크(Universal Link) 핵심 개념

사용자 경험의 향상 유니버셜 링크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애플은 딥링크의 일종인 유니버셜 링크의 장점으로 다섯 가지 요소를 제시했는데요, 그 중 유연함(Flexible)이 사용자 경험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유연함’이란 단말기에 앱이 설치되어있지 않아도 링크가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의미입니다. 기존의 딥링크는 앱이 없는 단말기에서는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으며 간혹 예상치 못했던 에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사용자는 황당한 경험을 하게 되지요. […]

앱마케팅 앱분석

네거티브 타겟팅을 위한
데이터 포스트백

네거티브 타겟팅(Negative Targeting)이란?  ‘타겟팅’이란 단어에 ‘네거티브’가 더해지니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거티브 타겟팅(Negative Targeting)은 이미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설명을 들으시면 충분히 익숙하게 느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네거티브 타겟팅이란 제외(Exclude)를 통해 더 나은 타겟을 확보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학원을 페이스북에 광고를 한다면, 타겟에서 중국인을 제외하는 것이 네거티브 타겟팅이 됩니다. 네거티브 타겟팅의 수준이 정교할수록 […]

앱마케팅 앱분석

PC/모바일 웹에서 앱 설치 유도
및 성과 측정하기

PC 웹과 모바일웹은 앱 유저를 늘리는데 매우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웹 서치엔진(구글, 네이버)를 이용합니다. 서치엔진을 통해 접속한 많은 사용자들을 앱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앱 사용자수를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웹 트래픽을 앱으로 전환하기 그렇다면 어떻게 사용자들을 웹에서 앱으로 전환시킬 수 있을까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웹에 방문했을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