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들어가며

와이즈트래커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아래 주소를 통해서 와이즈트래커의 분석 리포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분석 리포트 페이지: http://report.wisetracker.co.kr

로그인했지만 아무런 데이터도 보이지 않나요?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왜냐하면 아직은 앱에 분석도구를 연동하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이 페이지는 와이즈트래커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최소한의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분석을 시작하기 위해 앱 개발자가 해야할 설정과 앱 마케터가 해야할 일이 각각 다르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자는 GA 스크립트를 홈페이지에 삽입하며, 마케터는 UTM 파라미터를 붙여 URL을 배포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와이즈트래커를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자는 앱에 분석 도구를 올바르게 삽입하는 일을, 그리고 마케터는 앱 사용자의 유입 경로를 분석하는 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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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의 일

작업 개요

‘개발자의 일’은 제목 그대로 개발자가 해야 할 작업을 다루고 있습니다. 담당 개발자에게 필요한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URL을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발자가 해야 할 일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 앱에 분석 SDK를 삽입
    – 프로젝트에 SDK Install
    – 필수 API 구현
    – Hybrid App 분석을 위한 WebView & HTML 페이지용 분석코드 설정
  • 데이터 검증
    – 테스트 단말기를 위한 설정
    – 적용한 분석코드가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

위 내용을 자세하게 안내하기 위해 작은 작업 단위로 나누어서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페이지에 걸쳐서 설명이 이어지게 되지만, 전체적인 작업량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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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분석 SDK 선택

SDK 적용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AOS용 SDK는 Bintray로 iOS용 SDK는 CocoaPods로 제공합니다. SDK를 적용하는 요약된 방법을 다음 페이지부터 안내할 것이며, 자세한 가이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Android SDK 페이지
  2. iOS SDK 페이지

SDK 적용에 관한 문의 사항은 tech@wisetracker.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를 주실 때 Wisetracker 계정, 앱 이름, 적용 중 발생하는 이슈를 포함한 내용을 보내주시면 더욱 빠르게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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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앱키 확인

앱키(App Key)는 앱에 삽입된 분석 SDK와 와이즈트래커의 분석 서비스를 연결하기 위한 식별값(Key)으로 앱에 SDK를 적용하면서 앱키도 함께 적용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설명을 참고하여 앱키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와이즈트래커에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시 입력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좌측 메뉴의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해 설정으로 이동한 뒤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3. 우측 끝에 AOS와 iOS 아이콘과 함께 ‘분석코드(App Key)’ 항목이 있습니다.
appkey001

4. 각 OS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OS용 앱키가 나타납니다. iOS는 Objective-C와 Swift용 앱키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5. 필요한 앱키를 복사하여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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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 앱 프로젝트에 SDK를 Install

1. Android 프로젝트 build.gradle에 아래 코드를 추가합니다.

allprojects {
  repositories {
    google()
    jcenter()
  }
}

 

2. Android 프로젝트 app/build.gradle에 아래 코드를 추가하여 SDK를 다운로드 합니다.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kr.co.wisetracker.insight:SDK_V1:21.3.3'
  // 위 코드에 있는 SDK 버전 정보는 예시이며 반드시 Bintray 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의 SDK를 확인하여 적용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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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 AndroidManifest.xml 설정

연동한 분석 SDK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AndroidManifest.xml에 몇가지 설정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1. 위에서 확인한 앱키를 meta-data의 value로 추가합니다

<meta-data android:name="WiseTrackerKey" android:value="발급 받은 앱키 추가" />

 

2. 와이즈트래커 디버그 모드를 추가합니다. SDK와 분석 API를 적용 후에 테스트 하는 과정에서 로그 데이터를 남기는 플래그입니다.

<meta-data android:name="WiseTrackerLogState" android:value="true" />
// 개발용 테스트 앱에는 true로, 배포용 앱에는 false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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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 WebView 설정

분석 대상 앱이 하이브리드 앱이라면 WebView에 대한 분석 설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1. WebView에서 JavaScript 사용에 대한 설정을 추가합니다.

WiseTracker.setWebView(webview);

 

2. WebView의 WebViewClient 구현 시, onPageFinished 함수에 다음 구문을 추가합니다.

public void onPageFinished(WebView view, String url) {
  WiseTracker.injectFinished(webview);
}

 

3. WebView의 WebViewClient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WebViewClient를 등록합니다.

webview.setWebViewClient(new WebViewClient(){
  public void onPageFinished(WebView view, String url) {
    WiseTracker.injectFinished(webview);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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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 필수연동 API

필수연동 API를 적용하면 와이즈트래커의 기본 분석기능인 광고 성과 트래킹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초기화
안드로이드 앱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MainActivity(항상 떠 있는)의 onCreate() 메소드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추가합니다.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 ..중략
  WiseTracker.init(this); // 와이즈트래커 초기화 적용
}

 

2. 딥링크 분석
AndroidManifest.xml에 설정된 딥링크 진입 Activity에 아래의 코드를 적용합니다.

2.1 딥링크 진입 페이지가 MainActivity인 경우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 ..중략
  WiseTracker.init(this); // 적용
}
@Override
protected void onNewIntent(Intent intent) {
  // ..중략
  try {
    if(!WiseTracker.checkWisetrackerSDKInitState()) {
    WiseTracker.initWithIntent(intent);
    } else {
      WiseTracker.checkReferrer(intent);
    }    
  } catch (Exception e) { 
  }
}

2.2 딥링크 진입 페이지가 MainActivity가 아닌 경우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 ..중략
  try {
    if(!WiseTracker.checkWisetrackerSDKInitState()) {
      WiseTracker.initWithIntent(this,getIntent());
  } else {
    WiseTracker.checkReferrer(getIntent());
    }    
  } catch (Exception e){
  }
}
@Override
protected void onNewIntent(Intent intent) {
  // ..중략
  try {
    if(!WiseTracker.checkWisetrackerSDKInitState()) {
    WiseTracker.initWithIntent(intent);
    } else {
      WiseTracker.checkReferrer(intent);
    }    
  } catch (Exception e){ 
  }
}

* 딥링크 적용 예시입니다.

// AndroidManifest.xml
// wisetracker://wisetacker.co.kr 링크로 진입시 DeepLinkActivity 통해 앱 실행
<activity android:name=".DeepLinkActivity">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VIEW"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BROWSABLE" />
  <data android:host="wisetracker.co.kr" android:scheme="wisetracker" />
  </intent-filter>
</activity>

 

3. 페이지 분석
3.1 startPage(Object object)
화면 분석을 위한 코드로, 앱 내 컨텐츠가 노출될 때 모든 Android Activity의 onResume()에 아래와 같이 적용 합니다.

  • Note: startPage가 호출된 Activity는, 화면이 사라질 때 endPage가 호출돼야 합니다.
@Override
protected void onResume() {
  super.onResume();
  WiseTracker.startPage(this);
}

 

3.2 endPage(Object object)
앱 내 컨텐츠가 화면에서 사라질 때 사용합니다. 화면 분석을 위해서 가능한 모든 Android Activity의 onPause()에 아래와 같이 적용 합니다.

@Override
protected void onPause() {
  super.onPause();
  WiseTracker.endPage(this);
}

 

4. WebView로 불러온 Web Page(HTML)에 분석 코드를 적용하는 방법
분석 대상 화면이 Native가 아닌 HTML 페이지인 경우에 분석 코드를 적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JavaScript 코드를 사용해 분석하며, <script> 엘리먼트의 속성으로 typeid 값을 아래와 같이 지정하면 됩니다.

  • type : wisetracker/text
  • id : wiseTracker

type과 id 값을 지정한 경우에만 참조되어 분석을 실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type과 id를 지정하지 않은 코드는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으며 분석 역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script type="wisetracker/text" id="wiseTracker">
  // APIs
</script>

 

5. 주문/매출분석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의 주문 & 매출액을 분석하기 위해 주문 완료 페이지에 분석 코드를 삽입합니다.

  • Note: 앱에 구매 기능이 없다면 본 API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WiseTracker.setOrderProductArray(["A상품코드", "B상품코드"]);
WiseTracker.setOrderProductCategoryArray(["A상품카테고리코드", "B상품카테고리코드"]);
WiseTracker.setOrderQuantityArray([A상품수량, B상품수량]);
WiseTracker.setOrderAmountArray([A상품결제금액, B상품결제금액]);
WiseTracker.setOrderNo("주문번호");
WiseTracker.setPageIdentity("ODR");

 
위 설정까지 적용했다면 Android 앱에 대한 분석도구 적용을 마무리한 것입니다. iOS 앱에 대한 설정은 바로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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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 Facebook 광고성과 분석을 위한 설정

Facebook 광고를 통한 앱 설치와 인앱 전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본 문서의 내용을 적용하며,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 앱에 Facebook SDK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위 조건에 해당한다면, Wisetracker의 init 메서드 바로 아래에 다음 설정을 추가합니다.

AppLinkData.fetchDeferredAppLinkData(context, new AppLinkData.CompletionHandler() {
    @Override
    public void onDeferredAppLinkDataFetched(AppLinkData appLinkData) {
      if ( appLinkData == null ) {
        return ;
      }
      Bundle bundle = appLinkData.getArgumentBundle();
      if ( bundle == null ) {
        return;
      }
      WiseTracker.setFacebookReferrerData(context, bundle);
    }
});

 

위 설정이 적용 되었다면 Facebook 광고를 통한 앱 설치가 정상 분석 됩니다. 위 설정이 올바르게 적용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Facebook이 제공하는 ‘App Ads Helper’로 딥 링크 작동 여부를 테스트해야 합니다. 아래 경로를 방문하여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 -> Tools & Support > App Ads 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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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테스트할 앱을 선택한 후 페이지 하단 Developer Tool의 Test Deep Link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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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테스트 디바이스에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합니다.

3. PC에서 Android Studio 실행 후 테스트 기기를 USB로 연결하여 관련 로그를 logcat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이는 앱에서 수신한 Deep Link 값을 확인하기 위함 입니다.

4. 열어 놓은 Facebook 테스트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앱 설치 광고 등록 시 사용한 딥 링크를 Send Deep Link 영역에 입력 후 Send to Androi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Send Deferred는 반드시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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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Send to Android 버튼 클릭 시, 로그인 된 페이스북 계정에 테스트를 위한 앱 설치 광고 링크가 발급됩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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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설치된 앱을 실행하고 로그를 확인 합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 내용에 딥 링크가 정상 출력 된다면 페이스북 앱 설치 광고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1)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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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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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앱 참여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이미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앱을 실행하는 시점에 페이스북 광고에 등록한 딥 링크값이 동작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테스트 대상 앱이 설치 되어있는 테스트 디바이스를 준비합니다.

8. PC에서 Android Studio 실행 후 테스트 기기를 USB로 연결하여 관련 로그를 logcat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이는 앱에서 수신한 Deep Link 값을 확인하기 위함 입니다.

9. 앱 참여 광고 등록 시 사용한 딥 링크를 Send Deep Link 영역에 입력 후 Send to Androi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Send Deferred는 반드시 체크 해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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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Send to Android 버튼 클릭 시, 로그인 된 페이스북 계정에 테스트를 위한 앱 참여 광고 링크가 발급됩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11. 설치된 앱을 실행하고 로그를 확인 합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 내용에 딥 링크가 정상 출력 된다면 페이스북 앱 참여 광고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1)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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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OS
fb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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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 앱 프로젝트에 SDK를 Install

기본적으로 XCode에서 CocoaPods를 사용하여 SDK를 프로젝트에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1. XCode 프로젝트 파일중 Podfile 파일에 다음과 같이 SDK를 추가합니다.

pod 'WiseTracker'

2. 기존에 SDK를 한번 설치한 경우에는 설치할 SDK 버전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할 SDK 버전을 명시적으로 표시하면 됩니다.

pod 'WiseTracker', '~> 21.3.3'

3. Podfile에 해당라인을 추가한 후 Terminal에서 다음의 명령을 수행합니다.

cmd> pod install

* Note: 만약 CocoaPods 환경의 프로젝트가 아닌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해 SDK를 설치해 주세요.
 

4. iOS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와 Build Settings에 설정을 추가합니다.
4.1 Project – Target – BuildPhase – Link Binary With Libraries의 “+” 버튼을 클릭해 다음 4가지 라이브러리를 추가합니다.

  • CoreTelephony.framework
  • Systemconfigureation.framework
  • JavascriptCore.framework
  • WebKit.framework

4.2 libz.dylib framework 사용과 관련하여 NSData 확장 타입을 활용하기 위해 Build Settings – Linking – Other Linker Flags에 아래의 값을 추가합니다.

5. 이전 단계에서 복사한 앱키를 SDK 적용 대상 프로젝트의 AppDelegate class –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에 아래와 같이 저장합니다.
*Note: 모든 프레임워크 헤더에는 와이즈트래커 프레임워크를 import 해야 합니다.

5.1 Objective-C

#import<WiseTracker/WiseTracker.h>
-(BOOL)application:(UIApplication *)applicationdidFinishLaunchingWithOptions:(NSDictionary *)launchOptions {
  [WiseTracker applicationKey:@"앱의 APPKEY 삽입"];
  [WiseTracker setApplication:application];
  [WiseTracker initEnd];
  return YES;
}

5.2 Swift

import WiseTracker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launchOptions: [NSObject: AnyObject]?) ->Bool {
  WiseTracker.applicationKey("앱의 APPKEY 삽입")
  WiseTracker.setApplication(application)
  WiseTracker.initEnd()
  return true
}

 

6. 광고를 통해 앱을 실행할 경우에도 패키지명, Referrer 값을 수신할 수 있도록 Project 파일에 설정정보를 추가합니다.
6.1 Objective-C

-(BOOL)application:(UIApplication *)application openURL:(NSURL *)urlsourceApplication:(NSString *)sourceApplication annotation:(id)annotation{
  [WiseTracker applicationKey:@"앱의 APPKEY 삽입"];
  [WiseTracker setApplication:application];
  [WiseTracker initEnd];
  [WiseTracker urlRefererCheck:sourceApplication url:url]
  return YES;
}

6.2 Swift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 openURL url: NSURL, sourceApplication: String?, annotation: AnyObject?) ->Bool {
  WiseTracker.applicationKey("앱의 APPKEY 삽입")
  WiseTracker.setApplication(application)
  WiseTracker.initEnd()
  WiseTracker.urlRefererCheck(sourceApplication,url: url)
  return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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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 WebView 설정

분석 대상 앱이 하이브리드 앱이라면 WebView에 대한 분석 설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1. UIWebView를 사용하는 경우 UIWebViewDelegate의 webViewDidFinishLoad에 다음 구문을 추가합니다.
1.1 Objective-C

-(void)webViewDidFinishLoad:(UIWebView *)webView{
  [WiseTracker injectTracker:webView];
}

1.2 Swift

publicfuncwebViewDidFinishLoad(webView :UIWebView){
  WiseTracker.injectTracker(webView);
}

 

2. WKWebView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내용을 참고합니다.
2.1 SDK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WKInterface.js를 iosGetFkey.html과 동일한 위치에 복사합니다.
2.1 WKUserContentController 클래스에 WiseTracker 이벤트 핸들러를 추가합니다.

// WKWebViewConfiguration 인스턴스 생성
_webConfig = [[WKWebViewConfiguration alloc]init];

// 사용자 스크립트 삽입을 위한 WKUserContentController 인스턴스
WKUserContentController* userController = [[WKUserContentController alloc]init];

// WiseTrackerHandler 추가
[WiseTracker addWiseTrackerHandler:userController];

// WKUserContentController로 WKWebViewConfiguration 인스턴스 설정 
_webConfig.userContentController = userController;

 

2.3 고객사가 구현한 ViewController의 didFinishNavigation에 inject 함수를 추가합니다. (기존의 webViewDidFinishLoad 함수)

- (void)webView:(WKWebView *)webView didFinishNavigation:(WKNavigation *)navigation { 
  // webView 삽입
  [WiseTracker injectWKTracker:webVie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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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 필수연동 API

필수연동 API를 적용하면 와이즈트래커의 기본 분석기능인 광고 성과 트래킹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StartPage (Object obj)
화면 분석을 위한 코드로, 앱 내의 컨텐츠가 노출될 때 모든 iOS Activity의 onResume()에 아래와 같이 적용 합니다.

* Note: startPage가 호출된 Activity는, 화면이 사라질 때 endPage가 호출돼야 합니다.

1.1 Objective-C

-(void)viewWillAppear:(BOOL)animated{
  [WiseTracker startPage:self];
}

1.2 Swift

overridefuncviewWillAppear(animated: Bool) {
 WiseTracker.startPage(self)
}

 

2. endPage(Object obj)
앱 내의 컨텐츠가 화면에서 사라질 때 사용합니다. 화면 분석을 위해서 가능한 모든 iOS Activity의 viewWillDisappear()에 아래와 같이 적용 합니다.

2.1 Objective-C

- (void)viewWillDisappear:(BOOL)animated{
  [WiseTracker endPage:self];
}

2.2 Swift

override func viewWillDisappear(animated: Bool) {
  WiseTracker.endPage(self)
}

 

3. WebView로 불러온 Web Page(HTML)에 분석 코드를 적용하는 방법
분석 대상 화면이 Native가 아닌 HTML 페이지인 경우에 분석 코드를 적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JavaScript 코드를 사용해 분석하며, <script> 엘리먼트의 속성으로 typeid 값을 아래와 같이 지정하면 됩니다.

  • type : wisetracker/text
  • id : wiseTracker

type과 id 값을 지정한 경우에만 참조되어 분석을 실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type과 id를 지정하지 않은 코드는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으며 분석 역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script type="wisetracker/text" id="wiseTracker">
  // APIs
</script>

 

4. 주문/매출분석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의 주문 & 매출액을 분석하기 위해 주문 완료 페이지에 분석 코드를 삽입합니다.

  • Note: 앱에 구매 기능이 없다면 본 API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4.1 Objective-C

[WiseTracker setOrderProductArray:@[@"A상품코드" @"B상품코드"]);
[WiseTracker setOrderQuantityArray:@[@A상품수량 @B상품수량]];
[WiseTracker setOrderAmountArray:@[@A상품결제금액 @B상품결제금액]];
[WiseTracker setOrderNo:@"주문번호"];
[WiseTracker setPageIdentity:@"ODR"];

4.2 Swift

WiseTracker.setOrderProductArray(["A상품코드", "B상품코드"])
WiseTracker.setOrderQuantityArray([A상품수량, B상품수량])
WiseTracker.setOrderAmountArray([A상품결제금액, B상품결제금액])
WiseTracker.setOrderNo("주문번호")
WiseTracker.setPageIdentity("O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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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 Facebook 광고성과 분석을 위한 설정

Facebook 광고를 통한 앱 설치와 인앱 전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본 문서의 내용을 적용하며,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 앱에 Facebook SDK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위 조건에 해당한다면, Wisetracker의 init 메서드 바로 아래에 다음 설정을 추가합니다.

if (launchOptions[UIApplicationLaunchOptionsURLKey] == nil) {
  [FBSDKAppLinkUtility fetchDeferredAppLink:^(NSURL *url, NSError *error) {
    if (error) {
      NSLog(@"Received error while fetching deferred app link %@", error);
    }
    if (url) {
      [WiseTracker setFacebookReferrerData:url];
    }
  }];
}

위 설정이 적용 되었다면 Facebook 광고를 통한 앱 설치가 정상 분석 됩니다. 위 설정이 올바르게 적용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Facebook이 제공하는 ‘App Ads Helper’로 딥 링크 작동 여부를 테스트해야 합니다. 아래 경로를 방문하여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 -> Tools & Support > App Ads 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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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테스트할 앱을 선택한 후 페이지 하단 Developer Tool의 Test Deep Link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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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테스트 디바이스에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합니다.

3. PC에서 Android Studio 실행 후 테스트 기기를 USB로 연결하여 관련 로그를 logcat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이는 앱에서 수신한 Deep Link 값을 확인하기 위함 입니다.

4. 열어 놓은 Facebook 테스트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앱 설치 광고 등록 시 사용한 딥 링크를 Send Deep Link 영역에 입력 후 Send to Androi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Send Deferred는 반드시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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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Send to Android 버튼 클릭 시, 로그인 된 페이스북 계정에 테스트를 위한 앱 설치 광고 링크가 발급됩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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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설치된 앱을 실행하고 로그를 확인 합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 내용에 딥 링크가 정상 출력 된다면 페이스북 앱 설치 광고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1) Android

fb118
2) iOS
fb119

7. 앱 참여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이미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앱을 실행하는 시점에 페이스북 광고에 등록한 딥 링크값이 동작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테스트 대상 앱이 설치 되어있는 테스트 디바이스를 준비합니다.

8. PC에서 Android Studio 실행 후 테스트 기기를 USB로 연결하여 관련 로그를 logcat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이는 앱에서 수신한 Deep Link 값을 확인하기 위함 입니다.

9. 앱 참여 광고 등록 시 사용한 딥 링크를 Send Deep Link 영역에 입력 후 Send to Androi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Send Deferred는 반드시 체크 해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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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Send to Android 버튼 클릭 시, 로그인 된 페이스북 계정에 테스트를 위한 앱 참여 광고 링크가 발급됩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11. 설치된 앱을 실행하고 로그를 확인 합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 내용에 딥 링크가 정상 출력 된다면 페이스북 앱 참여 광고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1)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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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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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검증 – 테스트 단말기 세팅

데이터 검증은 지금까지 적용한 분석코드가 잘 적용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와이즈트래커의 기본 기능인 광고 성과 분석을 위한 코드를 안내 하였으며, 따라서 광고를 통한 앱 설치와 구매실적이 정상적으로 분석 되는지 테스트 하는 것이 데이터 검증의 목적입니다. 정확한 테스트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테스트 단말기에 필요한 설정을 안내합니다.

1. 테스트용 단말기에 분석대상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앱을 삭제합니다.

2. 앱이 삭제된 단말기의 광고 식별자를 리셋합니다. 플랫폼에 따라 리셋 방법이 다릅니다.
1) AOS: 설정 -> Google -> 광고 -> ‘광고 ID 재설정’ 선택 -> 하단의 ‘내 광고 ID’에 보이는 문자열을 텍스트 편집기에 타이핑하여 저장해 놓음
adid

2) iOS: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광고 -> ‘광고 식별자 재설정’ 선택하여 IDFA 리셋 -> My IDFA 앱을 다운로드 한뒤 실행 -> 화면에 나타난 IDFA를 복사한 뒤 텍스트 형태로 저장
id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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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검증 – 광고 트래킹 테스트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테스트 결과가 정상이라면 모든 적용이 끝난 것입니다. 와이즈트래커에 로그인 하여 아래 내용을 진행합니다.

1. 와이즈트래커에서 테스트 채널을 생성합니다.
1) 좌측 메뉴에서 ‘마케팅’ -> ‘광고채널 분석설정’을 클릭합니다.
2) 우측 가장자리에 있는 ‘광고 채널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상단의 ‘광고 채널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광고 채널 생성창을 활성화합니다.
channel001

4) 아래 그림과 같이 ‘광고 채널 이름’은 Test, ‘채널 타입’은 Advertising Partner로 설정합니다. 나머지 옵션들은 바꾸지 않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test channel

 

2. 이제 테스트용 트래킹 URL을 만들어야 합니다.
1) 좌측 메뉴에서 ‘마케팅’ -> ‘광고채널 분석설정’을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의 ‘광고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트래킹 URL 생성창을 활성화합니다.
channel001

3)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생깁니다. 광고 채널은 위에서 생성했던 ‘Test’를 선택합니다.
test channel 001

4) 아래 내용과 그림을 참고하여 광고 캠페인을 추가합니다. 캠페인을 추가한 후 ‘저장’을 클릭해 URL 생성을 마칩니다.
– 캠페인명: 임의의 이름을 입력
– 랜딩 URL: 테스트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주소를 입력
– 캠페인 시작/종료일자: 테스트 기간을 포함하도록 날짜를 지정
test001

 

4. 생성한 트래킹 URL을 활용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1)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트래킹 URL을 복사합니다. 가장 위의 ‘Web’ URL을 복사하면 됩니다.
test002

2) 복사한 URL을 웹페이지에 게재하고 테스트 단말기에서 해당 페이지로 접속한 뒤 링크를 클릭합니다.
3)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한 후 앱을 실행합니다.
4) 앱 안에서 테스트 구매를 진행합니다. 구매완료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구매분석 코드를 적용하지 않았다면 구매 테스트는 생략해도 좋습니다.
5.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테스트 결과를 확인합니다.
1) 좌측 메뉴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유입 및 광고의 ‘광고 URL 테스트’를 선택합니다.
2) 테스트 단말기의 플랫폼을 선택한 뒤 해당 단말기의 식별자(ADID 또는 IDFA)를 입력하고 조회합니다.
3) 광고 클릭, 앱 설치, 구매 세 가지 이벤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조회한 결과가 테스트한 URL의 광고채널코드, 광고캠페인코드와 일치하면 정상
– 광고채널코드는 트래킹 URL의 ‘wts=’ 파라미터 뒤에 있는 값
– 광고채널코드는 트래킹 URL의 ‘wtc=’ 파라미터 뒤에 있는 값
test003

테스트를 통과한 앱은 배포를 시작하면 됩니다. 코드 적용이나 테스트 중 발생하는 이슈는 와이즈트래커 개발팀(tech@wisetracker.co.kr)로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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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일

작업 개요

‘마케터의 일’에서는 모바일 앱 광고를 트래킹하기 위한 방법을 다루게 됩니다. 앱 광고의 목적에 따라 트래킹 URL의 옵션이 달라지는데, 각각의 목적에 맞게 URL을 만드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 트래킹 URL 생성
    – 앱 설치형 광고
    – Android 리타겟팅 광고
    – iOS 리타겟팅 광고
  • 필요한 매체가 보이지 않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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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설치형 광고

1. 좌측 메뉴에서 ‘마케팅’ -> ‘광고채널 분석설정’을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의 ‘광고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트래킹 URL 생성창을 활성화합니다.

 

3. ‘광고 채널’에서 사용할 매체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매체가 없다면 ‘광고채널 추가’를 클릭해 새로운 매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매체를 등록해서 URL을 생성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4. ‘단말기 식별자 선택’ 항목이 나타났다면 모두 사용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광고 캠페인에서 기존 캠페인을 선택하거나, ‘광고캠페인추가’를 이용해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5번을 참고해 주세요.

 

5. 아래 설명과 그림을 참고하여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어 주세요.
1) 원하는 캠페인명을 입력합니다.
2) 랜딩 URL에는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의 앱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3) 캠페인 시작일자와 종료일자를 입력합니다. 특별한 종료 일자를 지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 먼 미래의 날짜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6. 캠페인 선택을 마친 다음 ‘랜딩 방식’을 302 Redirection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8. 트래킹 URL이 생성 되었습니다. ‘광고 추적 URL’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첫번째 ‘Web’이라고 표시된 URL을 클릭하여 복사합니다. 복사한 URL을 매체에 입력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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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리타겟팅 광고

* 리타겟팅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앱이 있으면 딥 링크로, 앱이 없으면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연된 딥 링크(Deferred Deep Linking)을 적용한 트래킹 URL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1. 좌측 메뉴에서 ‘마케팅’ -> ‘광고채널 분석설정’을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의 ‘광고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트래킹 URL 생성창을 활성화합니다.

 

3. ‘광고 채널’에는 사용할 매체를(ex. Criteo, Remerge 등), ‘단말기 식별자’는 GAID를 선택합니다. 그 후 ‘광고 캠페인’에는 기존의 캠페인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아래 4번을 참고해 주세요.

 

4. 아래 설명과 그림을 참고하여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어 주세요.
1) 원하는 캠페인명을 입력합니다.
2) 랜딩 URL에는 플레이스토어의 앱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3) 캠페인 시작일자와 종료일자를 입력합니다. 특별한 종료 일자를 지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 먼 미래의 날짜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5. 캠페인 선택을 마친 다음 ‘실행 타입’을 신규설치 & 딥링크로 선택하여 지연된 딥 링크(Deferred Deep Linking)를 활성화 합니다.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앱이 없으면 플레이스토어로, 앱이 있으면 딥 링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후 ‘딥 링크 URL’에서 기존 딥 링크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딥 링크를 입력합니다. 새로운 딥 링크를 입력하는 방법은 아래 6번을 참고해 주세요.

 

6. 아래 설명과 그림을 참고하여 딥 링크를 입력해 주세요.
1) 입력하려는 딥 링크의 관리용 명칭을 등록해 주세요.
2) 유저가 앱을 실행했을 때 연결될 화면의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메인화면이 열려야 한다면 메인화면의 딥 링크 주소를, 특정 상품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면 해당 상품의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7. 딥 링크 입력을 마친 후 ‘랜딩 방식’을 302 Redirection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8. 트래킹 URL이 생성 되었습니다. ‘광고 추적 URL’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첫번째 ‘Web’이라고 표시된 URL을 클릭하여 복사합니다. 복사한 URL을 매체에 입력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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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리타겟팅 광고

* 리타겟팅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앱이 있으면 딥 링크로, 앱이 없으면 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도록 유니버셜 링크(Universal Link)를 적용한 트래킹 URL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1. 좌측 메뉴에서 ‘마케팅’ -> ‘광고채널 분석설정’을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의 ‘광고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트래킹 URL 생성창을 활성화합니다.

 

3. ‘광고 채널’에는 사용할 매체를(ex. Criteo, Remerge 등), ‘단말기 식별자’는 IDFA를 선택합니다. 그 후 ‘광고 캠페인’에는 기존의 캠페인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아래 4번을 참고해 주세요.

 

4. 아래 설명과 그림을 참고하여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어 주세요.
1) 원하는 캠페인명을 입력합니다.
2) 랜딩 URL에는 앱스토어의 앱 다운로드 주소를 입력합니다.
3) 캠페인 시작일자와 종료일자를 입력합니다. 특별한 종료 일자를 지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 먼 미래의 날짜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5. 캠페인 선택을 마친 다음 ‘실행 타입’을 신규설치 & 딥링크로 선택하여 유니버셜 링크(Universal Link)를 활성화 합니다.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앱이 없으면 앱스토어로, 앱이 있으면 딥 링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후 ‘딥 링크 URL’에서 기존 딥 링크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딥 링크를 입력합니다. 새로운 딥 링크를 입력하는 방법은 아래 6번을 참고해 주세요.

 

6. 아래 설명과 그림을 참고하여 딥 링크를 입력해 주세요.
1) 입력하려는 딥 링크의 관리용 명칭을 등록해 주세요.
2) 유저가 앱을 실행했을 때 연결될 화면의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메인화면이 열려야 한다면 메인화면의 딥 링크 주소를, 특정 상품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면 해당 상품의 딥 링크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7. 딥 링크 입력을 마친 후 ‘랜딩 방식’을 200 Redirection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8. 트래킹 URL이 생성 되었습니다. ‘광고 추적 URL’ 버튼을 클릭합니다.

 

9. 다섯번째 ‘Universal Link’라고 표시된 URL을 클릭하여 복사합니다. 복사한 URL을 매체에 입력하면 됩니다.

 

10. 만약 Universal Link 항목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와이즈트래커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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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생성

* 와이즈트래커에 등록 되어있지 않은 광고 채널을 직접 등록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1. 좌측 메뉴에서 ‘마케팅’ -> ‘광고채널 분석설정’을 클릭합니다.
2. 우측 가장자리에 있는 ‘광고 채널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상단의 ‘광고 채널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광고 채널 생성창을 활성화합니다.

 

4. 아래 설명을 참고해 세부 설정을 입력합니다. 아래에 설명하지 않은 항목은 입력하지 않으며,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해 채널 생성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1) ‘광고 채널’에는 매체 이름을 입력합니다.
2) ‘클릭 후 인스톨 / 인스톨 후 전환 기간’은 기여기간(Lookback Windows)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목적에 맞는 룩백 윈도우를 입력하면 되며, 일반적으로 7일을 사용합니다.
3) 현재 생성하고 있는 채널이 와이즈트래커와 포스트백 연동이 되어 있다면 ‘Postback 설정’에서 동일한 채널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Appier 채널을 생성하고 있다면, Postback 설정에서 Appier를 찾아 선택하면 됩니다.

5. 위 단계까지 진행했다면 새로운 커스텀 채널이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입니다. 이제 해당 채널을 선택하여 트래킹 URL을 생성하기 위해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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