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대시보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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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지표 


모바일 앱 분석을 위한 필수 지표들을 모아 제공합니다. 전일 값을 Default로 보여주며, 기간 설정에 따라 데이터값이 달라집니다. 데이터 지표명 오른쪽의 돋보기를 누르면 상세리포트로 이동합니다.

1. 앱설치수 – 앱을 설치한 후 최초로 앱을 실행한 수. 앱스토어에서 설치수가 아닌, 설치 후 앱을 실행한 시점에 측정됩니다. 하루 이상의 기간을 조회 시 일자별 누적값이 보여집니다.
2. 일 사용자수 – 하루(00시~23시 59분 59초)동안 앱을 한번 이상 실행한 중복을 제외한 순수사용자수. 기준이 하루이기 때문에, 하루 이상의 기간을 조회 시 일자별 DAU 합계가 표시됩니다.

3. 방문수   사용자들의 앱 방문 횟수(세션).  앱을 실행 후 종료하고 30분이 지난 시점에서 다시 접속하면 새로운 방문수로 잡히지만,
30분 이내에 재방문한 경우 방문수는 1로 측정됩니다.
4. 주문수 – 조회 기간동안 발생한 모든 주문 횟수. 하루 이상 날짜 조회 시 누적값이 보여집니다.
5. 매출액 – 조회 기간동안 주문이 완료되어 발생한 매출액. 하루 이상 날짜 조회 시 누적값이 보여집니다.
6. 처음 사용자 비율 – 전체 방문수 중 처음방문자의 비율. 처음방문수를 전체방문수로 나눈 백분율 값입니다. (처음방문수/총방문수)*100
7. 일 평균 사용수 – 사용자가 하루에 평균적으로 앱을 실행하는 횟수. 총 방문수를 DAU(일사용자수)로 나눈 값입니다.  (총 방문수/DAU)
8. 로그인 방문수 – 앱을 실행해 로그인한 사용자수. 앱 로그인 후 종료하고 30분이 지난 시점에 다시 접속하면 새로운 방문수로 잡히지만,
30분 이내에 재방문한 경우 방문수는 1로 측정됩니다.
9. 평균 주문율 – 사용자가 앱 실행 후 평균적으로 주문하는 비율로, 총 주문수를 총 방문수로 나눈 백분율 값입니다. (총 주문수/총 방문수)*100
10. 평균 매출액 – 사용자가 앱 실행 후, 평균적으로 지출하는 지출하는 매출액으로, 총 매출액을 총 방문수로 나눈 값으로 측정됩니다. (총 매출액/총 방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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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선택


분석을 원하는 데이터의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서 직접 날짜를 설정하거나, 간편기간 탭을 이용해 데이터 조회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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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트렌드 및 파생지표


주요 데이터 트렌드 및 파생지표를 모아 카드 형태로 보여줍니다.  분석 코드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경우, 0으로 표기되거나 샘플데이터가 표기됩니다.
데이터 지표명 오른쪽의 돋보기를 누르면 상세리포트로 이동합니다.

1. DAU vs 앱설치수 – DAU(일사용자수)와 앱설치수 트렌드를 확인 가능합니다.
2. 방문수 추이 방문수 및 처음/반복/재방문수 비율 트렌드를 확인 가능합니다.
처음방문수: 생애 최초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를 의미합니다. 분석 시점 이후 사용자에게 최초 1회만 수집되는 항목입니다.
반복방문수: 2회 이상 앱을 실행한 사용자 중 마지막 앱 접속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재실행한 사용자들의 방문수를 의미합니다.
재방문수: 2회 이상 앱을 실행한 사용자 중 마지막 앱 접속일로부터 14일 이후에 재실행한 사용자들의 방문수를 의미합니다.
3. 앱 유지율 – 특정 날짜에 설치된 앱의 1/3/7/15/30일 뒤의 재사용율을 확인 가능합니다.
ex) 6월 20일 설치수가 100이고, 그 중 21일 재사용자가 30명일 경우, +1day 유지율은 30%입니다.
4. Android vs iOS –  플랫폼 (Android / iOS ) 별 방문수 비율을 확인 가능합니다. 

5. 방문이탈율 – 전체 방문수 중 앱을 실행하고 1 페이지만 조회 후 앱을 종료한 비율입니다. (=반송률: 반송수/총 방문수)
6. 회원가입수 – 조회 기간동안 회원가입을 완료한 사용자수입니다.
7. 사용자당 매출액 – 사용자당 지출하는 평균 매출액으로 전체 매출을 전체 사용자수로 나눈 값입니다. (총 매출액/총 사용자수)
8. 구매자당 매출액 – 구매자당 지출하는 평균 매출액으로 전체 매출을 전체 구매자수로 나눈 값입니다. (총 매출액/총 구매자수)
9. 모바일기기 – 디바이스 기종 별 방문수와 평균 체류시간을 확인 가능합니다.
10. 인기채널 – 광고 채널 별 전환 성과인 설치수와 주문수를 확인 가능합니다.
11. 평균 페이지뷰 – 페이지뷰란 앱에서 발생하는 총 화면 조회수를 나타내며, 평균 페이지뷰는  조회기간 동안의 페이지뷰 합계를
방문수로 나눈 값입니다. (총 페이지뷰/총 방문수)

12. 평균 체류시간: 체류시간이란 사용자가 방문 시 앱에 머무는 시간을 나타내며, 평균 체류시간이란 조회기간 동안의 체류시간 합계를
방문수로 나눈 값입니다. (총 체류시간/총 방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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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리포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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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설정 

해당 메뉴를 통해 데모그래픽, 접속환경, 유입 경로 등 사용자 속성(세그먼트)에 따라 데이터를 세분화해 파악하고, 사용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세그먼트 설정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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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비교차트

두 가지 측정 지표를 한 차트에 선그래프로 표현해 각 지표 사이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수치는 날짜 및 세그먼트 설정에 따라 데이터값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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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리포트

듀얼리포트를 이용해 한 화면에 2개의 상세 리포트를 띄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다른 분석 리포트 간의 수치를 비교하거나, 같은 리포트에서 분석 기간을 다르게 설정해 수치 비교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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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다운로드

리포트 내 분석 데이터를 엑셀 파일(xls) 로 다운로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회 기간에 따라 엑셀 출력 내용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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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설정

분석을 원하는 데이터의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간 설정 후, 일/요일/주차/월로 구분하여 데이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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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그리드

해당 리포트의 데이터 값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오른쪽 하단의  행 입력/표시 항목에서 한 페이지에 조회되는 그리드 행의 개수를 조정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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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지표 추가/제거

조회된 데이터 항목에 측정지표를 추가하거나 불필요한 지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측정지표 추가/제거 설정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해당 기능은 프리미엄 플랜 고객에게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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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드릴다운

화살표 아이콘 클릭 시, 해당 항목에 종속된 하위 항목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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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상세조회

그래프 모양의 아이콘 클릭 시, 차트에 표시된 특정 항목의 데이터만 날짜 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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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ention 리포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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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ention 리포트 


Retention 리포트는 앱 설치 이후 지속적인 사용여부를 확인하는 재사용률과 설치 이후 특정기간 내 얼마나 삭제되는지 삭제수 분석을 제공합니다.

Retention 데이터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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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6월 19일 320명 설치

– 다음날 ( 6월 20일, +1d ) 에 320명 중 45.6% ( 146명 ) 재사용,  31.2% ( 100명 ) 앱 삭제
– 2일 뒤 ( 6월 21일, +2d ) 에 320명 중 27.2% ( 87명 ) 재사용,  35.9% ( 115명 ) 앱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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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선택


분석을 원하는 데이터의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서 직접 날짜를 설정하거나, 간편기간 탭을 이용해 데이터 조회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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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다운로드

리포트 내 분석 데이터를 엑셀 파일(xls) 로 다운로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회 기간에 따라 엑셀 출력 내용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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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설정 

해당 메뉴를 통해 데모그래픽, 접속환경, 유입 경로 등 사용자 속성(세그먼트)에 따라 Retention 데이터를 세분화해 파악하고, 사용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세그먼트 설정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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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가이드

세그먼트는 ‘회원’, ‘ ‘남성’, ’20대’ 등 동일한 특성을 가지는 세분화된 단위를 말합니다. 세그먼트 기능을 통해 분석 데이터를 데모그래픽, 마케팅채널, 플랫폼,
행동특성 별로 세분화하여 핵심 정보를 도출하고 사용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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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세그먼트 기능


리포트 상단의 세그먼트 메뉴에서 ‘세그먼트 항목 추가’를 누르면 좌측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플랫폼, 성별, 연령대 등의 세그먼트가 기본값으로 제공됩니다.
필요한 세그먼트를 더블클릭하거나, 오른쪽 상단의 ‘Drag Here’ 로 세그먼트 항목을 Drop하면 세그먼트가 적용됩니다. 여러가지 세그먼트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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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세그먼트 적용 화면


아래는 기본 세그먼트 중 연령대 (20대,30대,40대) 세그먼트를 이용해 방문자를 다차원 분석한 결과입니다.
신규/재방문 리포트에 연령대라는 새로운 차원을 더해 우리 서비스의 주요 고객들의 연령대 뿐 아니라 각 방문 유형당 연령대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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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정의 세그먼트 기능


리포트 상단의 세그먼트 메뉴에서 ‘사용자정의 세그먼트 생성’를 누르면 좌측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세그먼트를 조합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 서비스의 충성고객이 iOS를 사용하는
20~30대 여성이라면 아래와 같이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하고, 해당 속성값을 가지는 사용자 정의 세그먼트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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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정의 세그먼트 적용화면


앞서 생성한 사용자정의 세그먼트를 세그먼트메뉴 > 사용자정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합니다. 필요한 세그먼트를 더블클릭하거나,
오른쪽 상단의 ‘Drag Here’로 세그먼트 항목을 Drop하여 사용자 세그먼트를 적용합니다. 한 개 이상의 사용자 세그먼트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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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정의 세그먼트 중 [iOS_2030_여성]과 [Android_2030_남성] 세그먼트를 이용해 방문자를 다차원 분석한 결과입니다.
이를 통해 앱 사용자를 타겟고객군과 잠재고객군 등으로 분류하여 비즈니스에 유의미한 고객군의 숫자를 파악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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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시나리오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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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시나리오 


주문 결제 단계와 같이 사전에 정의된 시나리오에 대해 최종 전환까지 도달하는 각 단계별 통과율과 이탈율을 분석하여
전환율을 감소시키는 문제화면을 도출합니다.

전환시나리오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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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앱 내 주문시나리오  Step 1 상품상세보기 방문수 16,697 명(약 1.7만명)

– Step1 상품상세보기에서 Step2 장바구니보기 화면으로 이동한 사람은 16,697명 중 3,038명 ( 전환율 18.2% )
– Step1 상품상세보기에서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거나 앱을 종료한 사람은 16,697명 중 13,906명 ( 유출율 8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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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선택


분석을 원하는 데이터의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서 직접 날짜를 설정하거나, 간편기간 탭을 이용해 데이터 조회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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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다운로드

리포트 내 분석 데이터를 엑셀 파일(xls) 로 다운로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회 기간에 따라 엑셀 출력 내용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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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설정 

해당 메뉴를 통해 데모그래픽, 접속환경, 유입 경로 등 사용자 속성(세그먼트)에 따라 전환 시나리오를 세분화해 파악하고, 사용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세그먼트 설정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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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이동경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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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이동경로 


앱을 구성하는 화면들 사이의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이동경로를 파악해 사용자가 어떤 흐름으로 앱을 이용하는지,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화면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이동경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1) A화면 이후 (2) A화면 이전 (3) A 화면 전후 (4) A와 B 화면 사이 경로

전환시나리오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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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이동경로의 시작인 메인화면 방문수 10,524명 

– 화면박스 오른쪽의 +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자 다음화면으로 이동경로 확인 가능
– 메인에 방문한 10,524명 중 My 메뉴로 이동한 사람은 1260명 (12%), 상품상세보기는 634명(6%), 상품리스트는 488명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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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설정 

해당 메뉴를 통해 데모그래픽, 접속환경, 유입 경로 등 사용자 속성(세그먼트)에 따라 화면 이동경로를 세분화해 파악하고, 사용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세그먼트 설정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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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지표 추가/제거 가이드

리포트의 측정지표를 추가하거나 삭제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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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지표 이동 및 삭제

측정지표 칸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드래그하여 표 그리드 항목들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x 표시 아이콘을 클릭하면 측정지표가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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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화 및 저장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리포트에 설정된 default 값으로 측정지표가 변경됩니다.
측정지표 추가 또는 삭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해당 표 그리드의 측정지표 구성이 변경됩니다.
측정지표 추가/삭제 설정 창을 나가고자 할 때는 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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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지표 추가 – 기본 측정지표

‘항목 추가하기’ 버튼 클릭 시, 오른쪽의 기본 측정지표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측정지표를 선택하고, close 버튼을 누르면 해당 지표가 표 그리드 상에 적용됩니다.
비즈니스에 따라 커스텀 성과값을 지정 시, 해당 지표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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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지표 추가 – 파생 측정지표

측정지표 설정 창에서 ‘파생측정지표’ 탭을 클릭 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파생지표란 기본으로 제공되는 측정지표를 조합해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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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페이지뷰: 페이지뷰/방문수
처음방문자비율: 처음방문자/전체방문자 * 100

기본 측정지표와 동일하게 원하는 측정지표를 선택하고, close 버튼을 누르면 해당 지표가 표 그리드 상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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