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비즈니스의 필수 SNS, Instagram

요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마케팅 및 기업 홍보 수단으로 인스타그램을 이용합니다. 왜냐하면 기업들의 주요 타깃인 MZ세대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가 인스타그램이기 때문입니다.

App Ape의 2020년 4월 자료를 보면, 약 20만대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해 조사해본 결과 2019년~2020년까지 페이스북(메타)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는 유지되는 수준이었지만 인스타그램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SNS의 중심으로 여겨진 페이스북의 사용량이 점차 감소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9월 KT경제경영연구소와 디지털랩 DMC미디어의 ‘소셜미디어 현황 및 전망’ 자료에 따르면, 연령대별 MAU를 조사해봤을 때 2030세대의 1위는 인스타그램으로 각각 493만, 440만이라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MAU뿐 아니라 일간 평균 실행 횟수도 9회에서 약 12회 정도로 증가하였습니다.

URL을 통한 어트리뷰션 분석이 어려운 Instagram 게시물

일상생활에서 인스타그램의 이용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브랜드 및 제품 홍보를 위해 인스타그램을 적극적으로 이용합니다. sponsored 콘텐츠로 분류되는 광고 상품은 인스타그램 피드 외에 24시간 이후에 사라지는 스토리도 광고 인벤토리로 사용하여 더욱 interactive한 광고 매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사 브랜드 및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기존의 인스타그램은 홍보(sponsored) 게시물이 아니면 개별 게시물에 URL 삽입이 불가했습니다. 콘텐츠를 통한 성과 분석을 위해서는 추적 파라미터가 설치된 URL 삽입은 필수 불가결한 작업입니다. 특히, 앱 광고의 경우 어트리뷰션 링크를 삽입하여 OS 별로 앱 스토어/마켓에 랜딩하여야 앱 설치까지의 유저 사용자 경험이 긍정적으로 이뤄집니다.

앱 설치 캠페인을 위해 필요한 facebook SDK?

만약 “앱 설치하기”를 목표로 하는 홍보 게시물의 경우, 하단에 “앱 설치하기” 문구가 적힌 클릭 배너가 삽입됩니다. 그리고 이 게시물의 노출수(Impression), 광고 클릭수(Click), 앱 설치수 등 여러 성과 지표를 인스타그램 홍보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인스타그램에서 모바일 앱 홍보 게시물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facebook SDK가 필요합니다.

현재 본인의 앱에 facebook SDK가 설치되어 있어야 인스타그램 홍보 게시물을 통한 install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facebook SDK 없이도 인스타그램에 어트리뷰션 링크 삽입을 통해 앱 설치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facebook SDK에서 확인할 수 없는 앱 설치 이후 유저의 in-app action까지 추적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Instagram Story – Link 스티커에 있습니다

출처 : Instagram 공식 블로그

⚠️ 위 방법은 Instagram 유료 홍보가 아닌 “앱 설치 유도”를 위한 홍보 게시물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Instagram 유료 홍보의 경우, 반드시 facebook SDK가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에는 메인 피드에 기록되는 일반 게시물과 24시간 이후 사라지는 스토리 게시물로 분류됩니다. 이 중 스토리의 경우,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 삽입이 가능합니다. 이번년도 10월부터 URL 버튼을 삽입할 수 있는 링크 스티커 기능으로 non-sponsored 스토리에 URL 삽입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쉽게도 피드에 기록되는 일반 게시물의 경우 URL을 삽입할 방법이 없습니다)

사실 완전히 새로운 기능은 아니며, 지난 6월부터 비즈니스 계정이거나 팔로워가 10K 이상인 계정에는 제공되는 기능이었습니다. 이번 10월부터 전 계정이 링크 스티커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돼 많은 기업이 non-sponsored 스토리 게시물에 해당 기능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Wiselink를 통해 facebook SDK 없이 Instagram에서 앱 설치 캠페인 진행하기

Wisetracker의 Wiselink를 통해 facebook SDK 없이 앱 설치 캠페인을 진행해봅시다. Wiselink는 링크를 클릭함과 동시에 디바이스 정보를 식별하여 AOS, iOS, PC 환경에 맞춘 랜딩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앱 내에 Wisetracker SDK 설치가 되어 있고 계정 등록이 완료된 상황에서 진행합니다. Wisetracker 빠르게 도입하는 방법

1.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 미디어 파트너 > 커스텀 미디어로 “Instagram”을 등록합니다.

2.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 어트리뷰션 링크 > 미디어 파트너 “Instagram” 선택 후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합니다. 딥링크, 지연된 딥링크 모두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페이지에 랜딩이 필요하면 딥링크 설정이 필요합니다.

⚠️ 딥링크와 지연된 딥링크는 앱에 등록된 scheme 값이 필요합니다! 딥링크 & 지연된 딥링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3. 생성된 링크를 인스타그램 스토리 > “링크” 스티커에 입력합니다. 간혹 여러 파라미터 삽입으로 링크 길이가 너무 길다는 alert이 뜨는데, blt.ly와 같은 shortner 서비스를 이용하여도 링크가 작동합니다.

광고 성과 분석부터 In-app Event 확인까지 한 번에, Wisetracker

Instagram의 Sponsored 분석 기능은 단순히 홍보 게시물의 노출수 대비 클릭이 얼마나 일어났는지, 클릭수 대비 앱 설치가 얼마나 일어났는지까지만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는 Instagram과 같이 광고 성과를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매체만 가지는 특성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서드파티 트래커들은 위와 같이 앱 설치까지의 여정만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와이즈트래커는 다릅니다. 앱 설치 이후에도 유저가 앱 내에서 어떤 이벤트를 발생시키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성별, 지역, 연령대, OS 등 다양한 조건으로 오디언스 설정이 가능합니다.

Instagram 스토리를 통해 앱을 설치한 고객들이 구매를 얼마나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어떤 제품을 가장 많이 조회하는지 궁금하신가요? Wisetracker를 이용하면 광고비 한 푼도 쓰지 않아도 앱 설치 성과분석이 가능합니다. 지금 Wisetracker를 앱에 도입하고 모바일 앱 마케팅의 최적화를 경험해보세요. 2022년에도 최대 3,000 Conversion까지 무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