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 Product Page란?

Apple의 최신 버전 iOS 15와 iPadOS 15에서는 Custom Product Pag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ustom Product Page는 App Store에서 특정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각각의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페이지 변경을 돕는 기능입니다. 우리 회사가 소유한 한 개의 앱을 App Store에 등록하지만, 상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앱 미리보기 동영상, 스크린샷, 설명 문구 등을 최대 35개까지 다른 버전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버전들은 개별 URL로 지정됩니다.

 

Custom Product Page를 이용하면 앱 설치를 유도하고자 하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 ~ App Store까지 도달하는 고객 마케팅 여정을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즌이나 특별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 App Store 기본 등록 페이지를 수정하지 않고도 캠페인 내용과 테마를 맞출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유저들의 채널에서 보고 온 다양한 소재들과 일치하는 App Store 페이지 확인을 통해 앱 설치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Custom Product Page 설정 방법 & 확인 지표

Custom Product Page는 기존에 설정된 App Store 페이지 혹은 빈 페이지에서부터 생성이 가능합니다.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항목은 (1) 스크린샷 (2) 홍보 문구 (3) 앱 미리보기 동영상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한 커스텀 버전들은 앱 업데이트 시에 모두 개별적으로 심사를 받습니다. 심사를 위한 자세한 내용은 Apple Developer의 가이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생성된 Custom Product Page는 개별적인 URL을 가집니다. 이 URL을 통해 SNS 캠페인이나 프로모션 페이지에 삽입하여 마케팅 활동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URL에는 새로 생성되는 Product Page ID 값이 default URL 하단 파라미터로 들어갑니다. (예시 : https://apps.apple.com/us/app/mountain-climber/id12345678?ppid=45812c9b-c296-43d3-c6a0-c5a02f74bf6e)

 

또한, 2022년 초부터 Custom Product Page를 Apple Search Ads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aid Media에서 사용하는 소재에 따라 Custom Product Page를 활용하여 광고 효율 증대에 도움이 됩니다. Custom Product Page의 경우, 해당 URL을 통해 접속해야 확인이 가능하지만 Today, Games, Apps 탭에서의 에디터 추천 앱 화면에서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App Store Connect의 App Analytics에서 Custom Product Page의 퍼포먼스를 측정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Acquisition 탭에서 노출수, 앱 다운로드수, 앱 재다운로드수, 전환율을 각 페이지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들의 리텐션 데이터와 APPU(Average Proceeds per Paying User)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지표를 통해 어떤 Custom Product Page가 가장 효과가 좋은 지 객관적으로 비교가 가능하며, 유저들의 인앱 결제와 액션이 많은 Custom Product Pag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ustom Product Page 개설이 완료되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개별 URL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부분에서 확인해야 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개별 URL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후에 해당 Custom Product Page가 삭제되어도 개별 URL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2. 마케팅 캠페인을 일시적으로 종료할 경우에는 잠시 해당 URL을 일시정지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해당 URL을 클릭하면 Custom Product Page가 아닌 default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설정해둔 Custom Product Page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서 활용할 수 있지만, App Store 내의 검색에서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default 페이지로 이동)
  4. 다른 App Store 링크와 같이, 딥링크 사용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서드파티 트래커와 같은 딥링크 기능을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딥링크 구현이 어렵습니다.

 

Custom Product Page를 100% 활용할 수 있는 Wise Link

 

Wisetracker의 어트리뷰션 링크, WiseLink를 활용하면 Custom Product Page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ustom Product Page에 맞춰 Deeplink를 구현하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링크 관리 > 어트리뷰션 링크 > 미디어 파트너 “Instagram” 선택 후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합니다. 딥링크, 지연된 딥링크 모두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페이지에 랜딩이 필요하면 딥링크 설정이 필요합니다. 딥링크 설정 후, 해당 링크를 Custom Product Page URL에 삽입해주시면 구현이 가능합니다.

⚠️ 딥링크와 지연된 딥링크는 앱에 등록된 scheme 값이 필요합니다! 딥링크 & 지연된 딥링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WiseLink를 통해서 iOS Custom Product Page에서도 보다 상세한 Deeplink 구현으로 마케팅 성과를 높여보세요.